1. 들어가기
몰디브 여행을 다녀오고 또 준비하면서 알아가게 된 것들을 정리하고자 한다. 몰디브에 대해 자세한 내용들이 네이버 카페 및 블로그에 많지만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내용은 산발적으로 있어서 이를 정리한다는 데 의의를 두었다. 글을 적는 순서는 여행을 가는 순서인 항공권으로부터 시작해 몰디브 숙소를 선택하는 첫 번째 기준인 숙소의 위치를 설명하고 룸타입, 식사플랜, 가격비교 순서로 설명하였다. 몰디브 여행을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2. 몰디브로 가는 항공권
몰디브로 가는 항공권은 비수기, 성수기에 따라 달라진다. 성수기는 주로 1월~3월까지에 해당된다. 성수기의 항공권 가격은 대한항공이 약 110만원, 싱가폴항공이 80만원, 에어아시아, 동방항공이 55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다. SKYSCANNER를 통해 검색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대한항공의 경우 출발일, 도착일이 정해진 날만 가능하므로 이를 확인해야한다. 인천 출발일(월, 수, 토), 말레 출발일(화, 목, 일)이다.
*항공편 출발일
몰디브항공편 총정리[출발시간,출발요일,항공시간,체류시간,체류도시,Stopover]
[몰디브로 가는 방법] "항공스케줄" 인천공항에서 ...
blog.naver.com
대한항공이 가격이 비쌈에도 선호되는 이유는 경유지 대기 시간이 짧을 뿐만 아니라 좌석변동이 없이 동일한 비행기를 탑승하는 것이므로 직항스러운 경유 노선이기 때문이다. 몰디브로 가는 직항편이 없어 인기가 많다. 다음으로 싱가폴항공은 세계1위 공항인 창이 공항을 경유한다. 창이공항은 볼거리가 많고 또한 싱가폴 항공도 국적기로서 서비스가 대한항공 못지 않다. 따라서 공항 구경을 하는 것을 좋아하고 라운지 카드가 있어서 잠시 쉴 곳이 있다면(물론 창이 공항은 라운지를 이용하지 않아도 다른 공항보다 쉴 곳이 많다.) 대한항공보다 더 좋은 선택지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항공 말고도 에미레이트항공 및 카타르 항공이 있다. 에미레이트항공은 최근 아부다비 5성급 호텔 2박 무료 프로모션을 하고 있어 한창 네이버 카페(스사사)에서 핫하다. 여행기간이 길고 아부다비 및 두바이를 들러 여행을 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된다
3. 몰디브 리조트 분류
가. 거리
몰디브 리조트를 고르려면 제일 먼저 어디 위치로 갈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 이유는 위치에 따라서 항공권 가격만큼의 추가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위치에 따라 리조트를 나누면 다음과 같다. 스피드보트 리조트, 수상비행기 리조트, 국내선+스피드보트 리조트로 나눌 수 있다. 스피드보트 리조트는 따로 트랜스퍼 비용이 들지 않지만 수상비행기는 거리에 따라 $250~$700까지도 들 수 있다. 즉 1인당 80만원에 상당하는 비용도 들 수 있는 것이다.
스피드보트 리조트는 대체적으로 수중환경이 수상비행기 리조트나 국내선 리조트보다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으나 몰디브는 몰디브라 어딜가든 기본은 할 것이라고 본다. 수상비행기 리조트와 국내선 리조트를 둘 중에 하나 선택할 수 있는 리조트들이 많다. 사실상 이용범위가 겹친다. 그렇다면 어떤 걸 선택해야 할지 고민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고민은 결국 비용의 문제이다. 수상비행기는 가격이 비싼 대신 국내선 비행기보다 더 빠르게 갈 수 있고 대기시간이 짧다. 국내선 리조트의 경우 수상비행기보다 약 $100~$200이 더 적게 들지만 수상비행기보다 탑승하기 위한 대기시간이 길고 이동시간도 더 걸리게 된다.
*거리에 따른 리조트 목록
http://www.clubisland.co.kr/WebMain/web/resort/list.aspx?RC=MVSB
나. 룸타입
몰디브에서의 룸타입은 크게 가든, 비치, 비치(풀), 워터, 워터(풀) 등으로 나뉜다. 뒤로 갈수록 가격이 올라간다. 가든은 특가로 매우 싸게 나오는 곳이 있으므로 가성비를 따지고 굳이 워터빌라에 묵지 않아도 되는 사람들이 많이 선택하는 룸타입이다. 중간급 리조트의 경우 성수기 기준 비치 빌라가 1박에 50~60정도 하고 워터빌라가 60~70정도 하지만 가든빌라가 20만원 선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 경치를 우선순위로 두지 않는다면 합리적인 선택지라 하겠다. 다만 가든빌라에서는 비교적 모기나 벌레가 있고 박쥐, 도마뱀을 볼 수 있으므로 이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피해야 할 것이다.
다. 식사플랜
몰디브는 하나의 섬에 한 리조트가 있고 거기에서만 지내게 된다. 그래서 예약시 다른 여행지와 다르게 식사가 모두 포함된 플랜이 많다. 그 종류에 따라서 BB, HB, FB, AI 등으로 나뉜다. BB(Breakfast board)는 조식만 포함하며 HB(Half Board)는 아침, 저녁, FB(Full Board)는 아침, 점심, 저녁, AI(All Inclusive)는 아침, 점심, 저녁, 음료수 및 술을 제공한다. 여러가지 가격적인 측면을 고려해 AI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리조트 내에서 이것저것 사먹을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결국 그 가격 이상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라면 주저함 없이 AI를 선택하는 게 나을 것이다. 반면에 술을 적게 마시거나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이라면 HB를 선택하는게 좋다. 사실 뷔페식으로 아침, 점심, 저녁을 다 챙겨먹긴 힘들다. 아침, 저녁만 먹어도 충분하기 때문에 가성비를 따지자면 HB가 더 낫다.
라. 수중환경
몰디브를 가는 큰 이유는 여타 여행지보다 수중환경이 좋다는 것에 있다. 따라서 괜찮은 수중환경으로 갈 수록 그 값어치를 제대로 한다고 하겠다. 무조건 멀리 나간다고 해서 수중환경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 리조트에 라군이 어느정도 있고 리프가 얼마나 가까우며 등을 보아야 한다. 라군은 산호가 죽어서 만들어낸 모래 바닥이다. 그래서 에메랄드 색으로 고운 모래 비치를 만날 수 있어 보기에 매우 아름답다. 반대로 리프는 산호가 살아있는 지대이다. 산호가 살아있기 때문에 물고기 및 거북이 등을 만나볼 수 있어 스노쿨링이나 스쿠버다이빙의 최적지대이다. 라군과 리프가 적절히 조화를 이룬 리조트가 놀거리와 볼거리가 많을 것이다. 특히 라군이 발달했는지 아니면 리프가 잘 발달했는지에 대해 찾아보기 위해서는 네이버 카페 등지에서 각각의 리조트 후기나 설명을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스사사나 투어민 카페를 보면 많은 글들이 있어 후보군에 들어간 리조트가 있다면 여기를 참고하면 된다.
4. 예약방법
아고다, 부킹닷컴, 트립닷컴 등을 이용해 예약을 하는 것이 저렴하다. 환불불가 상품 중에 매우 저렴하게 나와 있는 것들이 많다. 그리고 BB, HB, FB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그런데 몰디브의 특수성이 하나 더 있다면 여행사를 통해 예약하는 게 더 싼 경우도 꽤 있다는 점이다. 여행사가 제공하는 플랜은 대부분 기본 4일 일정이고 워터빌라 또는 가든2박 + 워터 2박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특징은 트랜스퍼 비용이 포함된 가격이다. 몰디브 여행사 중 가장 유명한 민씨아저씨(투어민) 카페나 블로그를 보면 프로모션 가격이 잘 올라와 있다. 여기 올라온 가격을 보고 아고다 등과 비교해보면 된다. 여행사가 제공하는 식사플랜은 대부분 AI이므로 이 점 또한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신혼여행 특전이 더 포함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를 꼼꼼히 읽어봐야 한다.
몰디브는 트랜스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이를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아고다 등에서 트랜스퍼 비용이 얼마인지 설명해놓은 리조트가 있고 혹은 예약버튼을 누르면 트랜스퍼 비용이 얼마인지 추가비용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여행사를 통하지 않고 아고다 등으로 예약을 한 경우 트랜스퍼 비용은 룸 가격에 포함되어 계산되지 않고 추후 리조트에 지불한다. 개인적으로 국내선, 스피드보트를 예약하는 것이 아니라 룸을 예약하면 리조트에서 알아서 국내선과 스피드보트를 예약을 진행한다. 수상비행기도 마찬가지이다.
리조트를 오픈한지 얼마 안 된 경우 프로모션으로 금액이 상대적으로 시설이나 서비스에 비해 저렴한 곳들이 있다. 따라서 새로 오픈한 곳을 찾아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다만 몰디브 여행이 처음이라면 이미 검증된 곳을 가는 게 좋을 것이다. 아래는 2019년 새로 오픈한 리조트 목록이다.
*2019 오픈 리조트
https://www.silverkris.com/8-new-resorts-maldives-2019/
5. 가성비 플랜
가성비를 우선적으로 한다면 비수기(4월 이후)/저가항공/스피드보트 지역/가든빌라/HB를 선택하면 된다. 몰디브에는 1200개가 넘는 리조트가 있어서 1박 5만원부터 몇 백만원 까지 다양한 리조트가 있다. 수중환경만 즐기러 간다면 다른 여행지 못지 않게 합리적인 금액으로 다녀올 수 있는 곳이다.
6. 마치며
간략한 내용으로 몰디브 여행 준비를 처음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큰 시행착오 없이 즐거운 여행이 되길 바란다.